한의약 - 보제원에서 약령시까지

여행 curated by: The 동대문구 기억여행 Team

조선 시대 한약의 중심지는 구리개(지금의 을지로입구)와 배우개(지금의 종로4가), 그리고 대구, 평양, 함흥, 대전을 들 수 있다(고삼숙, 이병기, 1979). 그 중에서도 서울의 구리개는 조정관인들이 이용하는 한약상가였고, 배우개는 주로 서민들이 이용하는 약국이 분포했다(문희영, 1984). 또한 성동역 부근은 1960년 공설시장으로 시작된 경동시장의 중심이었다.

서울약령시는 1960년대 말부터 청량리역을 중심으로 전국 각지에서 생산된 한약재를 취급하는 약재상들이 모여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되었다. 이후 경제발전과 더불어 질적, 양적 팽창을 거듭하여 명실상부한 한국 제일의 한약재 시장 및 한약진료, 투약지역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약령시 상인들의 조합인 서울약령시협회는 한약상가의 기원을 조선시대 가난한 백성을 위해 무료시술을 베풀었다는 보제원에서 찾고 있다. 동대문구에는 또한 경희대한의대가 위치하고 있어 한의약에 대한 학제적 접근 및 한의사 배출이 이루어지고 있다. 동대문구는 지리적으로 동쪽의 관문이자 보제원의 전통을 잇는 약령시로 대표되는 한의약의 메카이다.

Locations for 여행

흥인문 밖 3리 지점(현재 안암동로터리) 선농단 서쪽에 ‘보제원’이 있었다. ‘원’이란 조선시대에 공적인 업무로 여행하는 자에게 숙식을 제공하기 위하여 주요한 길목에 설치된…

옛 이름은 경동시장 한약거리로 95년 서울시로부터 현재의 이름을 명명 받았다. 대한민국에서 일어나는 한약재 거래의 절반이상이 일어나는 곳이며, 약 1,천 여개의 한의약관련 점포가 운영…

서울 약령시 한의약박물관은 동대문구에서 설립한 구립박물관으로서 한의약과 관련된 역사적 유물과 다양한 약재 저시를 통해서 시민들에게 전통적인 우리의 의학인 '한의약'을…

국내 최대 한약재 유통시장인 서울약령시가 한방 관광 명소로 거듭나기 위해 한방진흥센터를 개발 중이다. 제기동 서울약령시에 한옥 모양으로 건립될 한방산업진흥센터는 동대문구의…

경희대 한의과대학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먼저 설립된 한의과대학으로 전통적인 민족의학의 맥을 이어가는데 앞장서고 있는 곳입니다. 독창적인 한의학의 체계를 이룩하였으며, 다수의…

약령시는 크게 의, 약, 식, 가공업체로 상권이 이루어져 있다. 그 중 의에 해당하는 한의원은 진맥을 통해 병을 진단하고 침구나 약재를 처방한다.

약령시는 크게 의, 약, 식, 가공업체로 상권이 이루어져 있다. 그 중 한마음건재약업사는 약에 해당한다.

약령시는 크게 의, 약, 식, 가공업체로 상권이 이루어져 있다. 이중 식에 해당하는 동광종합유통은 약 90년대 제기동 약력시장에서 대추를 비롯한 황기, 오미자, 구기자등을 전문적으로…

약령시는 크게 의, 약, 식, 가공업체로 상권이 이루어져 있다. 그 중 가공업체에 해당하는 제분소는 의,약,식을 보조한다.

약령시는 크게 의, 약, 식, 가공업체로 상권이 이루어져 있다. 그 중 가공업체에 해당하는 탕재원은 의,약,식을 보조한다.